티스토리 뷰
반응형
▶ 김장배추 모종 심는 시기
○전국 : 8월 하순 ~ 9월 상순 / 10월 하순 ~ 11월 중순
- 11월 하순에서 12월 상순 김장배추 수확할수있음.
○경기북구 : 8월 상순 ~ 8월 중순 / 9월하순 ~ 10월 중순
- 가을조기재배
○남부지역:9월상순 ~ 9월중순 / 11월 상순 ~ 12월 상순
-늦가을재배
○남부해안, 제주도(월동 재배):8월 하순~9월중순 / 1월 상순 ~ 2월 하순
-월동재배
▶ 김장배추는 작은 텃밭의 경우 실패 확률을 줄이고 노동력을 줄이기 위해 건강한 모종을 각 지방에 맞게 모종심는 적기에 심는 것을 추천합니다.
▶ 김장을 언제 할지 정한 후 김장 배추 모종 심는 시기를 결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김장배추 모종을 심고 3개월 뒤쯤 수확이 가능하므로 모종심는 시기를 결정하면 맛있고 싱싱한 김장배추를 수확할수있습니다.
▶ 벌레 없이 배추 잘 기르기
배추 재배할때 제일 중요한 것은 밭만들기와 심는 간격 , 병충해 막는 것입니다.
1. 싱싱하고 맛있는 배추를 재배하려면 우선 밭을 잘 만들어야합니다.
밭의 환경에 따라 벌레가 많이 생기지 않고 배추잎이 타들어가지 않습니다.
배추는 산성토에서는 기르기 힘들기 때문에 모종심기 한달전에 석회고토를 골고루 썩어 줍니다. 모종심기 2주전에 완숙퇴비를 골고루 밭에 섞어 완벽한 토를 만들어줍니다.
2. 김장배추 심는 간격 맞추어야합니다.
모종의 크기를 보고 너무 좁게 심게 되면 나중에 다 컸을때 배추간의 간격이 좁아 크기가 크지 않고 속이 차기 힘듭니다.
최소 40cm 이상 간격으로 심어주는 것이 알찬 배추 수확을 할수있습니다.
3. 벌레 생기지 않게 하기
해충피해가 많은 농작물 중 하나가 김장배추입니다. 대표적으로 흰나비 애벌레입니다.
애벌레가 생기고 난 뒤 농약으로 없애려고 해도 잘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처음부터 생기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모종을 심고 3주 정도는 김장 배추밭에 수시로 가서 벌레가 생겼는지 확인 하는것이 필수입니다.
한랭사를 씌워주면 농약을 뿌리는 것보다 더 좋은 벌레 퇴치 방법이므로 강력 추천드립니다.
반응형